안눕법 제대로 알기 > 수면컨텐츠 | 알잠, 알기 쉬운 아기 잠 

logo

알잠은 소아청소년과 선생님의 감수 하에 사용하기 쉬운 앱을 통해 신뢰도 높은 육아 정보를 모으고, 그 정보를 정교한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아기들 각각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알잠을 통해,잘 자고, 잘 먹고, 잘 노는 아기와 더불어 가족 모두가 행복해 지기를 기원합니다.

Contact Us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에이동 216-2호(오룡동, 광주과학기술원)

Email: info@goodnightbaby.org


수면컨텐츠

안눕법 제대로 알기

아기의 규칙적인 일과가 만들어졌고, 다른 욕구(배고픔, 기저귀, 아픔 등)가 아닌 잠투정으로 판단될 시 사용하는 방법으론 안눕법, 퍼버법, 15분 대기법, 쉬닥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안눕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 보겠습니다.

!! 이 글을 읽고 적용하시기 전에 알아 두셔야 할 것!!
무작정 모든 아이들에게 똑같은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아기의 상태에 따른 수면 교육 방법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하루 동안 충분히 밥을 먹었는지, 수면교육을 해도 되는 시기인지, 아기가 아프거나 불편한 곳은 없는지 충분히 관찰하고 괜찮다고 판단이 되면 적용하셔야 합니다. 스스로 판단이 어렵다면 아기수면전문 상담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아기의 상태를 사전에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안눕법이란?
베이비위스퍼책에서 제안한 수면교육 방법 중 하나로, 아기가 울면 안아 진정시키고 다시 바로 눕히는 방법 입니다.
적정 시기는 3개월에서 12개월입니다.

093e26f4be55c7b69b4d682bed1d0cb5_1519371412_5329.gif 

2. 방법

1) 수면의식이 끝나면, 아기를 침대에 눕히고 방을 나옵니다.
2) 아기가 울면 방으로 들어가서
바로 안아 올리지 말고, 엄마 목소리로 아기를 달래거나 입으로 쉬~쉬~ 소리를 내면서 등을 다독입니다. (6개월이전 아기는 쉬쉬-다독이기를 해주세요.)
3)
만약 울음이 그치지 않을 경우 안아 올립니다.
4)
울음이 그치면 곧바로 내려 놓습니다.

3. 주의사항

1) 방에 들어가서 아기를 바로 안지 말고, 엄마목소리, 쉬쉬-다독임으로 먼저 달래세요.
2) 아기를 안았는데, 등을 휘면서 우는 경우 바로 다시 내려 놓습니다.이 경우는 스스로 잠을 자보려는 행동일 수도 있습니다.
3) 안눕법을 시작 했다면 하루에 100번을 안았다 내려 놓아야 할 수도 있지만, 계속 시도해야 합니다.
4) 중간 중간 아기의 컨디션을 확인해 주세요.
5) 중간에 포기하면 오히려 역효과 날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반복해 주세요.
6) 엄마의 체력분배를 위해 아빠가 도와 주시면 조금 더 쉽습니다.

4. 월령 별 아기를 안아주는 시간

아기를 안고 있는 시간이 길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성장 발달에 따라 아기를 안고 눕히는 시간을 조절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월령

 안아주는 시간

 4개월

 4~5분

 6개월

 2~3분

 9개월

 곧바로




 출처 - 베이비 위스퍼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